“명성교회 세습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주에 신학대 학생들이 29년 만에 동맹 휴업을 결의한데 이어서 오늘은 목회자 900명이 모여서 세습철회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모인 900명이 강당을 가득 메웠습니다. 명성교회 부자 세습을 반대하기 위해 모인 목회자들입니다. 수 백 명의 목회자들이 한 자리에 모인 건 2007년 아프가니스탄에서 샘물교회 신도들이 피랍된 뒤 11년 만입니다. 참석자 대부분은 이번 세습이 한국교회의 죽음을 뜻한다며 검은 옷을 입었습니다.’(조복영 기자)

‘명성교회가 세습을 관철하기 위해서 총회 헌법을 무력화시킨 것에 대해서 ‘이럴 수는 없다!’라는 ...’(이근복 목사, 예장목회자대회 실무위원장)

‘지난주부터 동맹휴업에 들어간 신학대 학생들과 명성교회 교인들도 참석했습니다. 이들은 세습철회와 함께 김삼환, 김하나 목사의 퇴진을 요구했습니다. 또 다음주에 있을 교단 총회에서 세급을 합헌이라고 판단이라고 재판국원들을 모두 징계하고 재판을 처음부터 다시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조복영 기자)

‘이번 사건을 재심하라! 재심하라! 재심하라!’(참석자 일동)

‘세습에 반대해 온 명성교회 일부 교인들은 오늘 검찰에 진정서도 제출했습니다. 교회가 수 백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해 온 의혹이 있다며 이 문제를 검찰이 철저하게 수사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명성교회 측은 제기된 의혹에 대해 모두 사실 무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JTBC 조복영입니다,’(조복영 기자)”

예장 통합에 속한 명성교회는 김삼환의 가업인 모양이다. 무슨 이유를 달아도 아버지 김삼환이 아들 김하나에게 명성교회에 더 해 먹도록 주도권을 물려주는 것은 명성 집단이 김삼환의 가업이라고 이해하지 않으면 설명할 길이 없어 보인다.

이전에 <바른믿음>은 김삼환의 명성 집단의 세습이 결정되었을 때, “김삼환과 명성교회는 새벽기도하다가 귀신들린 추악한 사례”라는 글을 올렸다. 김삼환과 그를 중심으로 하는 부류들이 귀신들린 사람이라는 생각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진정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의 다스림을 받고 성령이 운행하시는 곳이다. 그래서 성경의 말씀처럼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다. 아버지 김삼환이 실컷 해 먹고 나서 그 아들 김하나가 이어서 계속 해 먹도록 세습한다는 것은 그 교회를 운영하시는 분이 성령이 아니시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다. 

김삼환은 새벽기도를 목회를 성공했다고 알려져 있다. 자기 교인들을 특별 새벽기도로 동원하기 위해 잠실운동장으로 모았다는 신문 기사를 보았다. 그 이른 시간에 2만 명인가 4만 명이 잠실운동장에 모여 새벽기도회 출정식을 한다는 기사의 내용은 마치 국가적 행사를 방불케했다.

그 기사를 볼 때 “기독교의 기도는 왜 하는 것인가?”하는 의구심이 생겼다. 기독교의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 위해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을 구하라는 수단이다. 사람의 본성으로는 하나님의 뜻을 행할 수 없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으므로 하나님의 은혜를 입으려고 기도하는 것이다.

그러나 기독교를 알지 못하는 목사들과 교인들은 기도를 소원성취의 도구로 생각한다. 자식문제, 남편문제, 건강문제, 사업문제 ... 등의 육신의 소원을 위해 새벽에 일찍 일어나 빌면서 ‘새벽기도회’라고 한다. 또한 금요일 밤에도 또 육신을 위해 또 빌면서 ‘금요철야’라고 하는 실정이다. “비나이다! 비나이다! 예수님네에게 비나이나! 우리 남편 잘되게하여 주고, 우리 아들 잘되게 하여 주고, 우리 가업 잘되게 하여 주고 ... 이렇게만 비는 기도는 기독교의 기도가 아니다. 비록 말미에 예수님의 이름을 주워 붙여도 그것은 여전히 이방종교의 기도일 뿐이다. 교인이라도 해도 이방종교의 기도를 반복하면 신령과 다른 신들이 붙게된다.

김삼환이 그 동안 해 온 일들을 보면, 그의 새벽기도가 조상들의 샤마니즘 수준에서 벗어낫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진실로 성령의 인도를 따라 새벽기도 탁월하게 하는 사람이라면 어떻게 자기가 해 먹은 교회를 아들도 이어서 해 먹도록 세습할 수가 있을까? 김삼환의 신앙과 기도는 기독교와 관련이 없다고 생각된다. 

김삼환의 새벽기도가 기독교의 기도가 아니라고 볼 근거가 또 있다. 김삼환이 새벽기도로 성공하며 동시에 했던 일이 기독교와 천주교를 하나로 뭉치게 만드는 종교일치 운동이었다. 그는 한국의 종교일치 운동에 앞장선 대표적인 사람이다. 김삼환의 새벽기도를 즐기는 신이 하나님이었다면 그럴 수가 없다. 김삼환이 새벽에 일찍 일어나 기도하는 신실한 성도라면, 그는 복음의 진리를 위해 순교한 주기철 목사 같은 영향을 미쳤고, 손양목 목사처럼 후대의 신자들에게 바른 신앙의 귀감이 되었을 것이다. 성령의 인도를 따라 새벽기도 잘 하는 사람이 어떻게 기독교와 마귀의 종교인 천주교를 교접하게 만드는 종교일치 운동에 앞장섰을까?

오늘날 WCC에 참여하는 자들과 그들의 교회는 예수의 이름으로 하나님의 얼굴에 똥을 칠하고 있다. 그들과 그들의 거짓 교회들은 예수의 이름으로 하나님을 마귀처럼 왜곡하고 바꿔치기 한다. 여기에 대해서는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하지 않지만, 혹 더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은 스스로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 김삼환의 신앙과 새벽기도가 마귀를 섬기는 일이 아니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일이었다면, 김삼환은 WCC를 한국에 글어들이는데 힘쓰지 않았을 것이다. 김삼환이 올바르게 기도하는 진실한 신앙인이라면 과연 세계적인 종교통합운동의 중심 기구 WCC 집회를 한국으로 끌어들이는데 앞장섰을까? 

김삼환이 자신이 일군 가업을 아들이 대를 이어 해먹도록 세습하는 것을 그의 소속 교단 예장 통합 목회자들이 반대하고, 그 교단의 신학교 학생들도 동맹휴업을 한다는 소식이 JTBC 뉴스에 나왔다. 마땅히 해야할 당연한 일이고, 그런 소식이 온 나라의 불신자들이 보는 텔레비젼 뉴스에 나온다는 것 자체가 부끄러운 일이다. 

그런데 텔레비젼을 보니 김삼환의 가업 세습을 반대하는 예장 통합 목사들의 옷 모양새가 TV 화면에서 스쳐갔다. 예장 통합의 많은 목사들이 로만칼라를 착용하고 있었다.
 

로만칼라를 착용하고 인터뷰하는 통합의 이근복 목사, JTBC 화면 캡쳐
통합의 여자 목사로 보이는 한 여성이 로만칼라를 착용하고 있다. JTBC 화면 캡쳐
통합의 두 남성 목사가 로만칼라를 착용하고 있다. JTBC 화면 캡쳐


요즘 기독교 목사들이 점점 더 애용하는 로만칼라는 천주교 신부들의 옷과 유사한 옷이다. 언제부터 로만칼라가 기독교 목사들에게서 유행하기 시작했는지 알고 나면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두 번 다시 쳐다보기도 싫어진다. 로만칼라를 착용하는 목사들을 보면 그들의 영혼에서 흐르는 썩은 물이 이마에서부터 가슴을 흠뻑 적시는 것 같아 너무도 불쌍하다.

혹자는 이전에 스코틀랜드의 목사들이 먼저 로만칼라를 입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러나 스코틀랜드의 목사들이 입기 시작한 옷은 현재의 성가대 복장과 유사한 것이지 요즘 명상과 종교일치 운동에 매료된 목사들이 입는 로만칼라와는 다르다. 그런 식으로 말하자면, 칼빈도 로만칼라를 착용하고 설교했다고 해야 할 것이다.  

현재 논란을 일으키는 기독교 목사들의 로만칼라는 천주교 신부들의 옷에서 영향받아 유행하였다. 기독교와 천주교의 교리일치 운동이 일어나면서 어리석은 목사들에게서 먼저 로만칼라 입는 현상이 나타났다. 가장 먼저 로만칼라는 착용하기 시작한 부류는 일부 감리교 목사들이었다.

왜 감리교 목사들이 천주교 신부들의 옷을 모방하는 로만칼라를 착용하기 시작했을까? 2006년 7월 23일 한국의 대표적인 감리교회인 금란교회에서 세계감리교회연맹과 천주교가 의화교리 합의를 이루었다. 존 웨슬리가 감리교회를 직접 세우지는 않았으나 감리교회의 신학과 모든 것이 존 웨슬리에게서 시작되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과연 웨슬리가 종교개혁 이신칭의 신앙을 분명하게 믿고 전파했을까? 에 관한 의문이 항상 있었다. 그런데 2006년에 감리교와 천주가 의화교리에 관한 합의를 보았다는 것으로 감리교가 종교개혁 신앙에 충실하지 않다는 사실이 명백해졌다.

만일 어떤 교회가 종교개혁 이신칭의 신앙에서 벗어났다면 심각한 이단의 길로 간다는 것을 의미이다. 이신칭의가 없어지거나 약해지면 종교개혁 이전의 행위구원으로 기울어지는 것이다. 그 외의 다른 길은 없다. 종교개혁 이신칭의를 허무는 것은 기독교의 핵심을 부러뜨리는 가장 심각한 이단의 길로 빠지는 것이다.  

천주교는 종교개혁을 무력화시키기 위해 자신들의 트랜트 종교회의를 열고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다 함을 얻는다고 하는 자들에게 저주가 있을 것이다”라고 선언했다. 천주교는 믿음으로 시작하여 온전한 행위에 도달하여야 칭의를 얻는다고 한다. 그 사실을 부정하고 오직 믿음을 칭의와 구원의 길로 믿으면 저주를 받는다고 선언했다.

천주교는 종교개혁에 대한 자신들의 입장 재확인 차원에서 선언한 이 사실을 변경한 적이 없다. 구원을 원하는 인간의 결정으로 예수를 믿고 세례를 받음으로 아담에게서 유래한 원죄가 사하여지고 의롭게 만드는 은총이 주입된다고 한다. 이후 합당한 신앙의 선행과 성찬으로 의화되는 은총이 계속 주입된다는 것이 천주교의 의화교리의 핵심이다.

감리교가 천주교과 의화교리에 관한 합의를 이루었으니 감리교는 종교개혁 신앙을 완전히 부정하고, 종교개혁 이전의 천주교의 믿음과 행위로 의롭다함을 얻는다는 행위구원 신학으로 돌아간 것이다. 그때부터 현재의 기독교 목사들에게서 로만칼라를 착용하는 현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천주교와 가장 먼저 교리합의를 이룬 감리교 목사들이 앞장서 로만칼라를 입기 시작했다.

이후 로만칼라는 기독교 목사들에게서 더 보편화되었다. 명상과 친화된 목사들, 그리고 종교일치 운동과 친화된 목사들에게서 그 현상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대표적인 예를 들어보자면, 관상기도(명상운동)하는 이동원, 최일도, 임영수 같은 자들이 앞장서서 로만칼라나 그 유사한 옷을 입기 시작했다. 종교다원주의를 추구하는 WCC에 참여하는 목사들이 로만칼라를 더 적극적으로 착용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모두 천주교와 관련이 있다. 관상기도는 천주교의 관상의 대가 토마스 머튼의 사상이 리차드 포스터 등을 통해 기독교로 유입되었고, 한국교회에서는 이동원, 강준민, 홍정길, 최일도 등이 앞장서서 도입했다. 이상하게도 강준민만 빼고 그 나머지 사람들은 로만칼라을 좋아하고, 때로는 로만칼라도 아니고 뭣도 아닌 한복 비슷한 것을 입기를 즐긴다. WCC가 지향하는 종교일치 운동은 이미 천주교가 추구하고 있는 세계적 종교통합의 큰 그림과 일치한다. 최근에 천주교의 교황은 그 동안의 교황들의 행보와 달리 노골적으로 WCC와 유대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김삼환의 가업 세습을 반대하기 위해 모인 예장 통합의 목회자들이 로만칼라를 착용하고 있는 모습이 텔레비전 화면을 스치고 가니 기분이 아주 나쁘다. 통합의 신학교에서는 관상기도와 영성운동을 가르치는 과목이 있다고 한다.  통합은 처음부터 WCC에 참여하려고 만들어진 교단이다. 그러므로 통합 목사들이 로만칼라는 착용하고 있는 것은 결코 예사롭지 않다.

김삼환의 가업 세습을 반대하는 통합의 목사들이 로만칼라를 입고 있으니, 통합의 신앙에서 무엇이 더 심각한 문제인지 혼란스럽다. 관상(명상)과 종교통합 영성을 신봉하는 통합의 도적적인 목사들이 김삼환의 세습을 반대하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바른믿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이철 목사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미국 미시간 주 ‘앤아버 반석장로교회’의 담임목사이고 거짓 신학의 ‘견고한 진’(고후10:4)을 무너뜨리기 위해 시작된 신학신문 <바른믿음>의 대표이다.
총신대학(B.A 졸업), 총신대학 신학대학원(M.Div Eqiuv.졸업), 아세아연합신학대학 대학원(Th.M 졸업), Liberty Theological Seminary(S.T.M 졸업), Fuller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Puritan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Liberty Theological Seminary(D.Min 수학), 남아공신학대학원(South African Theological Seminary, Ph.D)에서 연구하였고, 현재 University of Pretoria(Ph.D)에서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신사도 운동에 빠진 교회」, 「제3의 물결에 빠진 교회」, 「가짜 성령세례에 빠진 교회」, 「피터 와그너의 신사도운동 Story」, 「한 눈에 들어오는 청교도 개혁운동」, 「능동적 순종에 빠진 교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