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소개

웨인 맥딜(Wayne McDill) 지음

■ 미국 East Texas Baptist College(B.A.) 
■ 미국 South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M.Div., Th.D.) 
■ 미국 Southea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설교학 명예교수

 

역자소개

최용수 옮김

■ 성서침례대학원대학교(M.Div., Th.M.) 
■ 미국 Liberty Baptist Theological Seminary(S.T.M., 실천신학) 
■ 미국 Mid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E.D.Min., Cand., 교육목회학) 
■ 현, 미국 Gordon Conwell Theological Seminary(D.Min., Cand., 설교학) 
■ 역서 - 워렌 W. 위어스비, 『하나님의 일꾼과 사역』 (CLC, 2013)


서론. 설교 준비 기술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 / 25
설교자들은 설교 준비에 있어서 사용되는 12가지의 구체적인 기술들을 향상시킴으로써 자신들의 설교를 현저하게 개선시킬 수 있다

섹션 1 본문 분석 / 45

기술 1. 본문구조 도해하기 / 63
본문의 저자가 의미하는 바를 해석하기 위해 해당 본문에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의 구조적 관계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술 2. 본문세부사항 이해하기 / 85
관찰 능력은 설교자가 본문이 의미하는 바를 결정하고 본문에 제시된 중요한 세부사항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기술 3. 연구질문 제기하기 / 107
본문 해석은 본문을 향해 역사적, 문학적, 신학적 측면에서 충실한 연구결과를 얻기 위해 다양한 질문들을 제기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섹션 2 신학적 해석 / 129

기술 4. 본문아이디어 표현하기 / 145
정확한 용어로 본문의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것은 본문저자의 주제를 드러냄과 동시에, 이후 설교주제를 구체화 시켜내는 역할을 한다.

기술 5. 본문을 설교로 연결하기 / 167
설교자는 고대의 본문으로부터 현시대의 청중에게 신학적 진리를 전달하기 위해서 해석이라고 하는 다리를 연결해주는 사람이다.

기술 6. 설교대지 작성하기 / 191
사려 깊게 표현된 신학적인 요약문장으로 작성한 설교대지는 본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주제에 대한 성경저자 자신의 취급방안을 정확하게 반영시킬 수 있다.

섹션 3 설교 전개 / 217

기술 7. 설득요소 간 균형 맞추기 / 233
구체적이고도 명확한 용어들을 사용해 균형 잡힌 호소가 이뤄질 때 설교 전개는 해당 설교의 신학적 아이디어들을 가장 잘 뒷받침해준다.

기술 8. 자연스러운 비유 찾기 / 257
설교자는 성경본문으로부터 자신이 전달하길 원하는 신학적인 진리를 위해 사람들이 경험한바 있는 자연스럽고도 친숙한 이미지를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기술 9. 그림을 그리고
이야기를 들려주기 / 279
효과적인 성경진리의 전달은 생생하고도 상상력을 동원한 본문설명과 현시대와 부합되는 장면과 이야기들을 필요로 한다.

섹션 4 설교 디자인 / 301

기술 10. 사람들의 경험 다루기 / 315
본문의 진리 안에 담겨있는 인간적인 요소와 현시대의 청중에게서 발견되는 인간적인 요소를 인식하게 도와주는 것은 설교의 해석과 전달을 더욱 강화시켜준다.

기술 11. 믿음의 반응 목표하기 / 339
설교는 무엇보다도 청중의 믿음을 증진하기 위해 계획되어야 한다.

기술 12. 구두전달 구상하기 / 363
청중에게 구두전달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설교자료에 대한 선택과 배열을 하는 작업이 설교 디자인이다.

결론. 더 나은 설교를 계획하기 / 385
설교를 하는 데 있어서 다양한 기술 향상은 설교 프로그램의 모든 측면에 대해 주의 깊고 지속적인 계획을 필요로 한다.

 

[추천사]

김우생 박사
-성서침례대학원대학교 총장
-불광동성서침례교회 담임목사, 극동방송 “5분 말씀” 설교자

본서에 대한 추천의 글을 쓰면서 참 행복하다고 생각합니다. 50여 년을 한결같이 다양한 청중에게 다수의 설교를 전해왔지만 매 주일 아침 강단에 오르기 직전의 그 시간은 늘, 사도 바울이 말해왔듯이 두려움과 떨림의 시간이었습니다.

영원한 진리의 말씀을 성령의 도우심 없이 설교자의 열정, 진지함 그리고 신실함만으로 청중에게 전달한다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한 시도일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설교단 위에 서기 전 강단 밑에서의 고민, 번뇌, 연구 그리고 설교자의 기도는 본인을 비롯한 모든 설교자가 필수적으로 지불해야 할 대가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한 사람의 설교자로서 이런 설교자의 필요를 이해해주며, 본문에서부터 설교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보여주는 사용설명서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던 차에 이런 본인의 아쉬움을 채워주기에 충분한 설교학 교재가 나왔습니다.

저자인 맥딜 박사는 그 자신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설교자일 뿐 아니라 오랫동안 신학교 현장에서 설교를 가르쳐 온 설교학 교수입니다. 그는 본서에서 풍부한 경험을 통해 하나님으로부터 부여 받은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설교자에게 12가지의 필수적인 기술을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덧붙여 본서는 설교의 기초 준비에서부터 청중 개개인의 믿음을 고양시켜주는 설교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영감을 불러일으켜 주고 있습니다.

본서는 설교의 필수 원리를 친절히 가르쳐, 설교가 성도들의 삶의 자리와 바르게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그리고 독자들은 본서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선지자의 사명과 현대 청중에게 적절하게 적용시키는 전도자의 역할을 동시에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강단 위에서는 하나님의 말씀만이 진리로 전해져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강단 밑에서는 모든 설교자가 기꺼이 해야 할 수고, 곧 금광에서 금을 캐내는 것과 같은 노동, 자신의 부족함을 갈고 닦는 과정을 통과해야 합니다.

본서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설교자로 훈련받는 이들을 탁월하게 만들어 참신한 설교자로 복음을 펼칠 수 있도록 확실한 도움을 줄 것입니다. 아울러 본서를 읽는 모든 설교자가 영성과 지성과 인품을 겸비한 하나님의 신실한 설교자로 다시 헌신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기꺼이 값을 치르기 원하는 불타는 설교자로 열정과 지성을 다시금 경험하기를 기대하며 기쁜 마음으로 일독을 권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바른믿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