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주(州)정부의 대규모 집회 금지 명령을 어긴 미국 루이지애나의 목사가 기소됐다. 앞서 플로리다 주에서도 로드니 하워드-브라운 목사가 주 당국의 집회 금지명령을 어기고 예배를 강행해 체포된 후 기소된 바 있다.  (체포된 브라운 목사가 수년 전 한국의 오순절 교회의 초청을 으로 한국에서 집회를 인도하는 모습과 그의 신사도 운동 집회의 모습) 


NBC방송 등에 따르면 미 루이지애나 주 센트럴의 경찰당국은 31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마크 앤서니 스펠 목사에 대해 주지사의 행정명령을 위반한 혐의로 소환장을 발부했다"고 밝혔다.

루이지애나 주도(州都) 배턴루지 인근 센트럴의 한 교회에서 사역하고 있는 스펠 목사는 존 벨 에드워즈 루이지애나 주지사가 '50인 이상 모임'을 금지한 지난 16일 이후에도 6차례에 걸쳐 500명이 넘는 신도를 모아 예배를 진행해 행정명령을 어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청은 "스펠 목사는 신도와 우리 사회의 건강을 위태롭게 한 무모하고 무책임한 결정에 대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소환은 체포로 간주되며, 스펠 목사는 교회에서 지문을 채취하는 등 조사에 협조적이라고 경찰당국은 전했다. 또 사건을 지방검찰청으로 넘겼고, 스펠 목사가 '사회적 거리 두기'(social distancing) 지침을 잘 준수하도록 하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그러나 스펠 목사는 주일 예배를 강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스펠 목사는 CNN 방송을 통해 "수정헌법 1조는 종교 행사를 금지를 제정하는 어떤 법도 제정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우리는 어떤 법도 어기지 않는다. 일요일에 교회 문을 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회 문을 여는 것은 수백 명이 상점에서 쇼핑하는 것보다 안전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3월 16일 주정부는 '50일 이상 모임'을 제한했고, 22일 '외출금지령'(stay-at-home)을 내렸다. 이어 30일 자택에 머물라는 이 행정명령을 4월 말까지로 연장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31일 오후 4시34분 기준으로 루이지애나 코로나19 확진자는 5237명으로, 미국 주 가운데 8번째로 많다. 사망자는 240명으로 4번째를 기록 중이다.

 

신정원 기자/ NEWSIS
원제: 美, '예배 강행' 목사들 줄기소..목사 "쇼핑보다 안전"(2020. 04. 01)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바른믿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이철 목사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미국 미시간 주 ‘앤아버 반석장로교회’의 담임목사이고 거짓 신학의 ‘견고한 진’(고후10:4)을 무너뜨리기 위해 시작된 신학신문 <바른믿음>의 대표이다.
총신대학(B.A 졸업), 총신대학 신학대학원(M.Div Eqiuv.졸업), 아세아연합신학대학 대학원(Th.M 졸업), Liberty Theological Seminary(S.T.M 졸업), Fuller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Puritan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Liberty Theological Seminary(D.Min 수학), 남아공신학대학원(South African Theological Seminary, Ph.D)에서 연구하였고, 현재 University of Pretoria(Ph.D)에서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신사도 운동에 빠진 교회」, 「제3의 물결에 빠진 교회」, 「가짜 성령세례에 빠진 교회」, 「피터 와그너의 신사도운동 Story」, 「한 눈에 들어오는 청교도 개혁운동」, 「능동적 순종에 빠진 교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