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30 12:01 (화)
김효남 교수가 서철원 박사님께 경솔하고 무례했습니다
상태바
김효남 교수가 서철원 박사님께 경솔하고 무례했습니다
  • 정이철
  • 승인 2021.02.27 07:1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남 교수(계약신대, 천호교회)
김효남 교수(계약신대, 천호교회)

 

질문>
김효남 교수님이 서철원 박사님에 대한 매우 불손한 비판의 글을 올리셨습니다. 보내드린 김효남 교수님의 서철원 박사님에 대한 매우 원색적이고 교만한 비판의 글에 대한 정이철 목사님의 의견을 보고 싶습니다.

 

답변>
오늘은 서철원 박사님에 대한 김효남 목사의 반박 8번의 앞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
“8. 능동적 순종을 주장하는 이들이 그리스도께서도 율법을 지키심으로 자신의 구원을 이루셔야 한다고 말함으로 그리스도를 죄인으로 만든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는 전형적인 허수아비 때리기 오류다.

개혁파 정통주의 안에서 능동적 순종을 주장한 이들은 그리스도께서 능동적 순종을 하신 이유가 그분 자신이 구원을 얻기 위해서라고 주장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그리스도께서 참된 인간으로서 우리의 자리에서 우리를 대속하시기 위해서는 그분 자신이 무죄한 인간이어야 한다는 자격을 얻으신다는 것과 하나님의 존재론적, 도덕적 속성에서 나오는 율법은 필연적으로 지켜져야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완전한 화해가 존재할 수 있으므로 그 모든 율법을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구원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지키셨다는 것이다.”(김효남 목사)
--------------------

서철원 박사님의 강의에 대한 김효남 교수의 반박의 글 8번 항목의 앞 부분이 사실을 왜곡하고 있습니다. 김효남 교수는 서철원 박사님이 능동순종 교리에 대한 근거없는 주장을 했다고 여러 사람들 앞에서 왜곡했습니다. 서철원 박사님이 있지도 않는 일을 말했다면서, 그것은 서철원 박사님이 자행하신  “전형적인 허수아비 때리기 오류”라고 말했습니다.
 


서철원 박사님이 강의에서 과연 무슨 내용을 말하였는지 직접 보겠습니다.

“능동적 순종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더 새로운 주장을 한다. 그리스도가 율법을 다 지켜 완전한 의를 얻었다는 주장으로 그리스도가 그 의로 자기도 구원 받았다고 주장한다. 이 말은 그리스도가 본래 죄인이었는데 율법을 잘 지켜 의를 얻어 자기를 구원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구원받아야 할 죄인이라고 정죄하는 것이다. 그가 율법을 다 지켜 의를 얻었으면 구약백성들이 율법을 잘 지킴으로 의롭게 되려고 한 것과 무엇이 다른가?”(서철원 박사)

서철원 박사님은 그리스도에게 우리의 구원을 위해 성경이 말하지 않는 '율법 순종의 의'를 얻으라고 강요하는 청교도 신학의 능동순종 교리가 결국 그리스도를 죄인으로 규정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정말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누구를 위해서이건 그리스도가 의로움을 얻어야 했다는 것은 곧 그리스도에게 그 의로움이 없었다는 것이니까요. 의로움이 없었다면, 그리스도는 의로운 사람으로 오신 하나님이 아니었다는 것이 됩니다. 

의로운 사람이 아니었다면 죄인입니다. 죄인이었므로 의로움을 얻을 필요가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의 구원이 되시기 위해 죄와 무관한 출생 방식으로 사람이 되신 그리스도는 이미 완전히 의로운 분이었고 완전히 거룩한 분이었습니다. 바로 그 사실을 허무는 주장인 것입니다.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사 53:11)

구약 성경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가 세상에 오시기 오래 전에 의로우신 구세주를 보내 죄인들을 구원하실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그 날에 유다가 구원을 얻겠고 예루살렘이 안전히 거할 것이며 그 성은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입으리라."(렘 33:16)

구약 성경은 사람이 되신 그리스도의 의로우심으로 죄인들이 구원 받을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시므온이 아기를 안고 하나님을 찬송하여 가로되 ...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사오니"(눅 2:28-30)

시므온 선지자는 어린 아기 예수 그리스도를 보는 순간 그 분이 구원을 주시는 의로운 구세주이심을 깨닫고 찬송했습니다.

기독교는 하나님-사람의 의로우심과 대신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죄인들이 구원을 얻는 종교입니다. 지상에 오시어 율법을 지켜 의를 얻으신 구세주가 죄인을 구원하는 종교가 아닙니다. 그리스도에게 율법을 지켜 의를 얻어 우리를 구원하라고 윽박하는 청교도 신학의 능동순종 교리가 결국 그리스도를 의로움을 얻을 필요가 있는 죄인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면 무엇인가요?

실제로 한국의 능동순종 주장자들에 의하면, 그리스도는 율법을 지키시어 얻으신 의로움으로 자기의 영생도 얻으신 분입니다. 청교도 신학의 구세주가 율법을 지켜 영생의 의를 얻는다는 거짓 교리가 가장 먼저 적용되는 지점은 놀랍게도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이었습니다. 청교도 신학의 능동순종 교리 주장자들의 실제 말들을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스도는 죄의 용서를 확보하기 위하여 전체 율법에 소극적(수동적)으로 순종하셨을 뿐 만 아니라, 우리를 위해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고 전체 율법에 적극적(능동적)으로 순종하셨다.” (신호섭 교수, <개혁주의 전가교리>, 187)

신호섭 교수가 미국의 웨신에서 공부하면서 쓴 논문에 의하면,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영원한 생명을 얻으시려고 모든 율법을 적극인 자세로 실천했습니다. 신호섭 교수의 말을 바꾸어 보십시오. 그리스도가 적극적인 태도로 율법을 삶에서 실천하지 않았다면, 그리스도 자신도 영생을 얻지 못했다는 주장이 아닌가요?

“그리스도께서 만일 율법에 불순종하는 일을 행하신다면 속죄를 위한 희생제물의 자격을 상실하게 될 것은 분명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그러한 일이 있게 된다면, 그리스도께서는 대리속죄를 위한 희생제물로서의 자격만이 아니라, 스스로를 위한 영생의 권리도 상실하게 되고 맙니다.”(김병훈 교수,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과 수동적 순종)

합신의 김병훈 교수도 율법 순종의 의로 영생의 자격이 생긴다는 거짓 교리가 적용되는 최초의 지점이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라고 가르쳤습니다. 그리스도가 율법에 불순종했다면 영생의 권리를 얻지 못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말을 바꾸면, 그리스도가 영생하게 된 것은 적극적인 자세로 율법을 완전하게 실천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아닌가요?

“첫째 칭의의 근거가 그리스도의 수동적 순종의 전가이며, 둘째 칭의의 근거가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의 전가입니다. 이것은 행위언약의 교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습니다 ... 그리스도는 마지막 아담으로서 그리스도 자신 역시 구원되어야 하는 존재로서 그가 이루신 율법에 대한 온전한 순종, 곧 행위언약에 대한 성취인 것이죠.”(노승수 목사, 강남성도교회 싸이트, 2017.12.15. 노승수 목사의 페이스 북, 2017년 12월 14일)

합신의 노승수 목사는 좀 더 자세하게 말하면서, 그리스도께서도 율법을 지켜 자신을 구원해야만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아담이 율법을 지키지 못해 사망의 형벌에 처해지게 한 행위언약에 의해, 둘째 아담으로 오신 그리스도 역시 죽음에 잡힌 죄인의 상태에서 구원사역을 출발했다고 주장한 것입니다. 그러나 첫 아담과 달리 그리스도는 당연히 율법을 완전하게 실천하여 자신이 구원되게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맺는 말>

지금 누가 사실에서 벗어나 “전형적인 허수아비 때리기”를 하고 있는 것인지 보이십니까? 김효남 교수는 감히 어린 사람이 우러러 볼 수도 없는 큰 어른을 상대로 시건방지게 무례하고도 경솔한 언사를 내 뱉었습니다. 그리고 아직 진실하게 사죄할 줄을 모릅니다. 저 어린 사람이 대체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려는 것인지 걱정스럽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승현 2021-02-28 14:40:53
율법을 만드신 분에게, 율법을 지켜야만, 구원할 수
있었다는, 주장은 죄인들인 피조물이 주장할 수 있는 말이 아닙니다!

오승현 2021-02-27 20:57:59
♦예수 그리스도♦, ♦성자 하나님♦께서, 왜! 무죄한 인간임을 증명해야 합니까? 도대체, 하나님이 왜, 그걸! 증명해야 하나요?
예수님께서 무죄한 것을 의심하나요❓
저는, 이렇게, 결론을 감히 내리고 싶습니다❗
능동적 순종을 강조하는 사람들은, 아직❗❗❗
♦예수 그리스도♦께서 누구신지 아직❗❗❗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예수님♦께서 영원히,우리를 통치하시고, 죄인들을 심판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는,
것에, 두려움을 느낍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