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타락 전 선택설', '타락 후 선택설'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답변>
타락 전 선택설(supralapsarianism)과 대조되는 개념은 타락 후 선택설(infralapsarianism)입니다. 흔히 ‘전택설’, ‘후택설’이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이 두 이론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둘 다 하나님의 창세 전 선택과 예정에 대한 이론

성경은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자기 백성을 택하셨다고 말씀합니다.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엡 1:4).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즉 역사와 시간이 시작되고 사람과 사물이 존재하기 전에 자기 백성을 택하시고 예정하셨다고 말씀합니다. 지금 우리가 보고 경험하는 사물들이 아직 창조되기 전에 하나님께서 자기를 찬송하는 백성을 가지시려고 계획하셨다고 성경은 말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택하심과 예정하신 시점은 창세 이전입니다. 창세 이후에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택하셨다고 가르치거나, 하나님의 택하과 무관하게 각 개인이 하나님을 택함으로 구원이 일어난다고 가르치는 모든 이론은 거짓입니다. 서철원 박사는 엡 1:4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주석했습니다.

“엡 1:4는 선택교리의 표준본문입니다. 이 본문에 의해 하나님이 구원에 이를 자들을 미리 선택하시고 작정하셨다는 것을 확정지은 본문이다. 선택교리가 사변적인 교훈이 아니고 성경에 기초되어 있음을 확실하게 해주는 본문이다” (서철원, 에베소서, 34)

타락 전 선택설과 타락 후 선택설 모두 하나님이 창세전에 자기 백성을 택하시고 예정하셨다는 사실을 당연하게 여기는 이론들입니다.
 

2. 타락 후 선택설
: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아담 타락 후 상황을 생각하시면서 타락한 사람들 가운데서 자기 백성을 택하심

타락 후 선택설은 아담의 타락이 일어난 후에 하나님께서 죄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부를 자기 백성으로 택하셨다는 이론이 아닙니다. 아직 사람이나 어떤 개별 사물들이 창조되기 전에 전지하신 하나님께서 아담 창조 후에 있을 타락, 즉 아담의 하나님에 대한 반역 사건을 내다보셨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기를 찬송하는 자기 백성을 가지시려는 창조경륜을 성취하기 위해 그리스도 안에서 죄로 죽을 자들 가운데 일부를 택하셨다는 이론입니다.
 

3. 타락 전 선택설
: 하나님께서 창세 전, 아직 아담의 타락이 일어나기 전 상황에서 자기 백성을 택하셨다는 이론

타락 전 선택설은 창세 후 그리고 아담의 타락이 있기 전에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택하셨다는 이론이 아닙니다. 타락 전 선택설은 아직 인간과 그 어떤 개별 사물이 창조되기 전에 하나님께서 많은 사람들을 버리고 그 가운데 일부를 자기 백성으로 택하셨다는 이론입니다.

아담의 타락이 있기도 전에 하나님이 소수의 인류를 자기 백성으로 택하셨다는 타락 전 선택설의 맹점은 하나님께서 전체 인류 가운데 소수를 자기 백성으로 택하심으로 나머지 다수의 택하심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버려지기 위한 인간의 타락이 필연적으로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존경받는 많은 성경 학자들과 신앙고백서들은 대부분 타락 후 선택설을 더 지지합니다. 서철원 박사는 다음과 같이 타락 전 선택설의 문제를 지적합니다.

 

“타락 전 선택설은 구원에 이를 자들을 선택하시고, 그 선택을 이루기 위해 창조를 하시고, 창조하신 후에 타락을 허용하사 선택된 자들을 구원하신다. 이 타락 전 선택설은 바른 가르침이 아니다” (서철원, 에베소서, 35).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바른믿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이철 목사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미국 미시간 주 ‘앤아버 반석장로교회’의 담임목사이고 거짓 신학의 ‘견고한 진’(고후10:4)을 무너뜨리기 위해 시작된 신학신문 <바른믿음>의 대표이다.
총신대학(B.A 졸업), 총신대학 신학대학원(M.Div Eqiuv.졸업), 아세아연합신학대학 대학원(Th.M 졸업), Liberty Theological Seminary(S.T.M 졸업), Fuller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Puritan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Liberty Theological Seminary(D.Min 수학), 남아공신학대학원(South African Theological Seminary, Ph.D)에서 연구하였고, 현재 University of Pretoria(Ph.D)에서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신사도 운동에 빠진 교회」, 「제3의 물결에 빠진 교회」, 「가짜 성령세례에 빠진 교회」, 「피터 와그너의 신사도운동 Story」, 「한 눈에 들어오는 청교도 개혁운동」, 「능동적 순종에 빠진 교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