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속의 인물은 본 기사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사진 속의 인물은 본 기사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질문>
성경을 다 찾아보았으나 그리스도가 스스로 모세 율법을 지키려고 노력하신 모습이 없고, 특히 자기와 우리의 영생을 위해 모세 율법을 지켜야 한다는 의무감을 가지고 계셨다는 흔적을 더욱 더 찾을 수가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우리 목사님은 한국에서 총신 같은 학교를 나오지 않고, 일반대학을 나온 후 유학가서 필라델피아 웨스트민스터 신학교를 나오셨습니다. 그 학교에 대한 자부심이 아주 크신 것 같습니다. 우리 목사님은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 교리가 필라델피아 웨스트민스터 세미나리의 신학 전통이고, 절대로 의심하면 안된다고 하십니다.

정이철 목사님이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말하는 웨스트민트서 신앙고백 속의 그 행위언약 이론이 무너지면 기독교 전체가 무너진다고 말하는 것도 들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속의 행위언약 이론을 부정하면 전체 신앙고백을 부정하는 것과도 같다고 하셨습니다. 정이철 목사님의 의견은 어떻습니까?

 

답변>
저는 필라델피아의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이후 ‘필라 웨신’)에 의해 개신교가 유지되었고, 특히 장로교회가 존재할 수 있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필라 웨신을 나온 분들이 총신에서는 제일 실력있는 교수님으로 존경을 받았습니다. 저도 그 학교에 가 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는데, 그때 토플 점수가 그 학교가 요구하는 만큼 미치지 못해 다른 학교를 선택했었습니다.

이제는 그 학교에 대한 저의 생각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학교 이름 자체가 개신교에 부담이 되는 면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웨신서)의 명칭을 그대로 학교 이름으로 정했다는 것이 그렇습니다. 그렇게 되면 웨신서 속의 모든 내용을 절대적 진리로 신봉하는 학교임을 천명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만듭니다. 실제로 학교 이름을 그렇게 정했는데, 그 학교의 누가 웨신서 속의 어떤 내용의 문제점에 대해 앞장서 고민해 보려는 자세를 가지겠습니까?

웨신서가 가르치는 행위언약에 의하면, 태초의 아담에게는 영생이 없었습니다. 그는 영생을 위하여 창조되었을 뿐입니다. 자신의 노력에 의해 얻어지는 영생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 안에서 창조되었습니다.

그 내용을 그대로 믿으면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성경적 신앙의 기초들이 다 흔들리게 됩니다.

1) 하나님은 구원 얻을 자격을 만드는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분으로 변합니다. 사람이 노력하여 구원을 얻는 행위구원론, 성화구원론이 하나님의 성품과 맞다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2) 아담의 원죄는 영생을 얻도로 인도하는 하나님의 가이드를 잘 따르지 않는 것으로 변합니다. 아담이 모든 은혜를 주신 하나님을 배신한 것이 아니고 자신이 잘되라고 하나님이 명하시는 내용들을 따르지 않은 것이 원죄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아담을 저주하신 것도 이상해집니다. 단지 영생을 주기 위한 자신의 명을 따르지 않았다고 아담을 영원히 저주하신 분이라면, 하나님의 성품이 너무 이상해집니다. 

3) 하나님이 저주받은 아담을 위해 사람이 되시어 대신 죽으시는 것도 이상한 일이 됩니다. 아담이 자기 백성도 아니었고 자신을 섬기도록 영생과 모든 은혜 안에서 창조하신 것도 아닌데, 왜 죽은 아담을 살리려고 사람이 되십니까? 자기 노력으로 영생 획득에 실패했다고 저주하시고, 왜 그 아담을 살려 다시 백성삼겠다고 성육신하시어 대신 죽으십니까? 차라리 다시 흙으로 다른 아담을 만드시고 또 율법지켜서 영생을 얻으라고 하는 것이 낫지 않았을까요?

4) 웨신서의 행위언약에 의하면, 아담에게 영생을 주는 율법이 나중에 십계명으로 명문화되어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어졌습니다. 십계명의 내용을 보면, 타락한 아담의 후손들의 죄성을 억제하는 것들입니다. 아담도 타락한 사람으로 창조되었으므로 죄를 억제하는 율법들을 주셨던 것일까요?

5) 성경은 하나님 백성이 범죄하여 잃어버린 영원한 생명과 복을 되찾아 누리게 해 주시려고 하나님이 사람이 되어 대신 죽으셨다고 가르칩니다. 그러나 웨신서의 행위언약에 의하면, 아담이 가져보지 못한 것, 즉 아담이 단 하루도 누려보지 못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신분’과 ‘영원한 생명’을 새로이 만들어 주시기 위해 하나님이 성육시하여 대신 죽으신 것이 됩니다.

성경은 인류의 역사를 하나님이 죄로 잃어버린 자기 백성을 다시 회복하시는 과정이라고 설명합니다. 아담이 단 하루도 누려보지 못한 것들을 새롭게 만드는 역사가 아니라, 아담이 가졌으나 범죄하여 잃어버린 것을 회복하시는 역사입니다.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계 21:3).

아담의 타락으로 하나님 백성이 죽고 사라진 후,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통해 이스라엘을 만드셨고, 그들 가운데 성막(성전)을 통해 거주하셨고,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성도들 속에 거주하셨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그리스도의 피로 생산된 셀 수 없이 많은 자기들 백성들과 함께 거주하는 나라를 완성하심으로 역사가 끝난다고 성경은 말합니다. 처음에 아담에게 은혜로 주어졌으나, 아담이 범죄하여 잃어버린 것(영생, 하나님 백성의 신분)을 그리스도의 속죄로 되찾는 것이 기독교 신앙의 올바른 역사관입니다.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열매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계 22:2)

“만일 누구든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계 22:19).

에덴동산의 생명나무는 아담이 하나님께 반역하지 않으면 하나님 백성의 신분과 영원한 생명이 영구하게 보장될 것임을 약속하는 하나님의 언약의 상징물이었습니다. 생명나무를 삶거나, 굽거나, 갈아서 마심으로 영생을 누리고 하나님 백성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아담이 하나님을 배반하니 생명나무의 의미는 상실되었습니다. 뒤늦게 범죄를 후회한 아담이 생명나무를 붙잡기 위해 달려가자, 하나님은 아담의 무의미한 난동을 막고자 생명나무로 가는 길을 막았습니다 (창 3:24).

하나님은 친히 사람이 되어 아담의 죗값을 완전하게 지불하심으로 생명나무의 의미를 복원시키셨습니다.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로 아담의 반역한 죄가 속하여 짐으로 생명나무의 의미는 다시 복원되었습니다. 그래서 성경의 마지막 책은 역사의 끝에서 생명나무가 다시 등장하다고 말합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때문에 하나님 백성의 신분과 영원한 생명을 의미하는 생명나무가 다시 하나님 백성들 속으로 등장하는 것입니다.

필라 웨신이 이 진리를 거부하면 그 만큼 기독교 정통에서 벗어나는 학교인 것입니다. 태초의 아담이 하나님 백성이 아니었고, 영원한 생명도 없는 상태였다고 주장하는 신학을 고집하면 절대로 구원을 주는 올바른 신앙에 이르지 못합니다. 이런 사상을 가졌을 때, 피할 수 없는 또 다른 저주에 걸리게 됩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가 모세의 율법을 준수하여 행위언약을 완성한 구세주라는 능동적 순종 교리입니다.

성경에는 다음과 같은 가르침, 즉 능동적 순종의 근거가 되는 내용들이 전혀 없습니다.

1) 율법이 영생의 자격을 만들어 주기 위해 왔다는 가르침

2) 영생 얻으려는 자는 먼저 율법으로 자기를 준비해야 한다는 가르침

3) 그리스도가 영생의 자격을 얻고자 율법 지키는 자로 오신다는 구약의 예언

4) 영생의 자격을 만들기 위해 그리스도가 율법을 지켰다는 신약의 말씀

구약 성경은 우리에게 영생을 주는 '하나님의 의'가 되시기 위해 그리스도가 우리 대신 죗값을 갚으라는 하나님의 뜻에 완전하게 순종하시는 (고난받으시는) 여호와의 종으로 오신다는 예언만 있습니다.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사 53:4-6).

신약 성경도 구약의 예언대로 그리스도가 우리의 죗값을 대신 갚으라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심으로 우리를 죄에서 해방시키고 우리를 의롭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고후 5:21).

웨신서의 행위언약과 그것에 맞게 그리스도를 조작한 능동적 순종은 결코 정당한 기독교 신앙이 아닙니다. 그래서 칼빈은 그리스도가 우리 대신 고난 받아 우리를 죄에서 해방시키라는 하나님의 모든 뜻에 순종하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셨다고 했습니다. 초기 필라 웨신의 교수였던 존 머레이도 칼빈과 똑 같은 방식으로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설명했습니다. 필라 웨신의 교수였던 머레이의 말을 보시기 바랍니다.
 

존 머리이와 존 칼빈(우)
존 머레이와 존 칼빈(우)

“개혁파 신학의 대부였던 존 칼빈의 통찰력은 이런 맥락에서 상기되어야 한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묻기를 그리스도는 어떻게 죄를 없애 버리며, 우리와 하나님 사이의 간격을 없애며, 의를 얻어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대하여 은혜와 친절을 품으시게 만드셨느냐고 한다. 이에 대해 우리는 일반적으로 대답할 수 있는데 곧 그의 순종 생활 전체에 의하여 우리를 위해 이 일을 성취하셨다는 것이다(기독교강요, 2.16.5)’. 그리고 우리는 그 후 개혁파 신학에서 속죄의 교리를 신조화 할 때, 그리스도의 농동적이면 수동적인 순종의 강조를 상기할 필요는 없다” (존 머레이, 조직신학 2 (박문제 역), 163).

같은 빵공장에서 나온 빵들도 맛이 모두 일치하지 않습니다. 필라 웨신의 교수들이라고 해서 전부 비성경적인 칭의 신학을 신봉한 것이 아닙니다. 필라 웨신 속에도 올바른 학자들이 있었습니다. 죽을 때 성경의 사람들처럼 그리스도의 대신 죽으심을 소망으로 삼지 않고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이 주는 이상한 위로를 붙들었던 메이첸 같은 교수도 있었습니다.
 

“그레스햄 메이첸이 죽으면서 자기의 동료 젊은 교수에게 전했다는 말,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의 의가 없이는 우리는 소망이 없죠!’ ... 그 죽음의 침상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의 의가 없으면, 그것이 우리에게 전가되지 않으면, 우리에게는 소망이 없다!라고 이야기한 이 신약학자의 말을 우리는 정말 중요하게 들어야 할 것입니다.” (이승구 교수)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바른믿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이철 목사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미국 미시간 주 ‘앤아버 반석장로교회’의 담임목사이고 거짓 신학의 ‘견고한 진’(고후10:4)을 무너뜨리기 위해 시작된 신학신문 <바른믿음>의 대표이다.
총신대학(B.A 졸업), 총신대학 신학대학원(M.Div Eqiuv.졸업), 아세아연합신학대학 대학원(Th.M 졸업), Liberty Theological Seminary(S.T.M 졸업), Fuller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Puritan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Th.M 수학), Liberty Theological Seminary(D.Min 수학), 남아공신학대학원(South African Theological Seminary, Ph.D)에서 연구하였고, 현재 University of Pretoria(Ph.D)에서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신사도 운동에 빠진 교회」, 「제3의 물결에 빠진 교회」, 「가짜 성령세례에 빠진 교회」, 「피터 와그너의 신사도운동 Story」, 「한 눈에 들어오는 청교도 개혁운동」, 「능동적 순종에 빠진 교회」가 있다.